도로에 설치된 과속방지턱(Speed Bump 또는 Speed Hump)은 차량 속도를 감소시키고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도로 시설입니다. 과속방지턱은 설치 장소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 종류는 특정 기준을 따릅니다.
과속방지턱의 종류
- 스피드 범프 (Speed Bump)
- 특징: 좁고 높이가 높은 형태의 과속방지턱으로, 속도를 크게 줄이도록 유도합니다. 보통 폭이 좁고 급격한 높이 차이가 있어 차량이 지나갈 때 급히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 용도: 주차장, 소규모 주택가, 학교 근처 등 속도를 매우 낮게 유지해야 하는 구역에 설치됩니다.
- 속도 제한: 보통 시속 8~16km 이하의 속도로 차량이 지나가도록 설계됩니다.
- 크기: 폭이 약 30
60cm 정도로 좁으며, 높이는 7.510cm입니다.
- 스피드 허브 (Speed Hump)
- 특징: 스피드 범프에 비해 폭이 넓고 높이가 낮아 차량이 좀 더 부드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속도를 서서히 줄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일반 도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용도: 주택가 도로, 주차장 출입로, 학교 앞 도로 등 비교적 넓은 구역에 설치됩니다.
- 속도 제한: 시속 24~40km 이하로 차량 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 크기: 폭이 약 3
4m로 넓으며, 높이는 7.510cm입니다.
- 스피드 테이블 (Speed Table)
- 특징: 상단이 평평한 테이블 형태로 설계된 과속방지턱입니다. 대형차량이나 버스가 주행하는 도로에서도 속도를 줄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피드 허브보다 폭이 넓고 길며, 테이블처럼 평평한 상단부가 특징입니다.
- 용도: 보행자가 많이 다니는 교차로,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학교 근처 등에서 사용됩니다.
- 속도 제한: 시속 40km 이하로 차량 속도를 제한합니다.
- 크기: 폭이 약 6
7m로 매우 넓으며, 높이는 7.510cm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 패드형 과속방지턱 (Speed Cushion)
- 특징: 여러 개의 패드형 구조로 이루어진 과속방지턱으로, 대형차량(버스나 응급차)은 통과할 수 있지만, 소형 차량은 속도를 줄여야만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중간에 빈 공간이 있어 폭이 좁은 차량은 통과 시 속도를 줄이도록 유도됩니다.
- 용도: 대중교통이 많은 도로, 소방차나 응급차가 통과해야 하는 구역에 설치됩니다.
- 속도 제한: 시속 25~40km 이하의 속도를 제한합니다.
- 크기: 개별 패드의 폭은 약 1.6
2m이며, 높이는 7.510cm입니다.
- 버스 전용 과속방지턱
- 특징: 버스 전용 차로에 설치되어, 일반 차량은 통과할 수 있지만 버스는 속도를 줄이지 않고도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속방지턱입니다.
- 용도: 버스 전용 도로, 버스 정류장 근처 등 대중교통을 고려한 구역에 설치됩니다.
- 속도 제한: 버스는 정상 속도로 통과할 수 있지만, 일반 차량은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 크기: 길이와 높이는 버스 차로에 맞게 설계됩니다.
과속방지턱 설치 기준
과속방지턱은 설치 목적과 도로의 특성에 따라 설치 기준이 다르며, 한국에서는 도로교통법 및 관련 규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릅니다.
- 설치 높이 및 너비
- 과속방지턱의 최대 높이는 10cm를 넘지 않으며, 너비는 도로의 상황에 따라 최소 3m 이상으로 설계됩니다.
- 과속방지턱의 양쪽 끝은 완만하게 경사지도록 설계해 차량이 무리 없이 넘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 설치 장소
- 횡단보도 전후: 횡단보도 30m 이내에 설치하여 차량이 보행자 보호를 위해 속도를 줄이도록 유도합니다.
- 학교 앞: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주로 설치되며, 속도 제한을 엄격히 적용합니다.
- 주택가 및 골목길: 차량 통행량이 많은 주택가 도로에서 차량의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합니다.
- 색상 및 도색
- 과속방지턱은 야간에도 시인성이 좋도록 노란색 또는 흰색으로 도색해야 하며, 주변에 반사 재료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속도 제한 안내 표지
- 과속방지턱 설치 구역에는 반드시 속도 제한 표지판과 과속방지턱 표지판을 함께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미리 인지하고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도로 상태 및 차종 고려
- 과속방지턱을 설치할 때는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차종과 교통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형차량이 주로 다니는 도로에서는 스피드 범프 대신 스피드 허브나 테이블을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정리
과속방지턱은 차량 속도를 낮추어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로, 종류에 따라 그 역할과 설치 장소가 다릅니다. 스피드 범프, 스피드 허브, 스피드 테이블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목적과 장소에 맞는 규격으로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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